제1조 목적
이 약관은 (사)기쁜우리월드 기쁜우리체육센터(이하 "센터" 라 칭함) 체육시설에 대한 고객들의 이용에 관한 기본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센터와 이용고객간 업무처리를 기준화, 체계화하고 효율적인 고객 및 센터관리를 목적으로 한다.
제2조 적용범위
이 약관은 기쁜우리체육센터의 운영에 관하여 법률에 특별히 정한 것을 제외하고는 이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른다.
제3조 용어의 정의
①“고객”이란 센터를 이용하는 모든 사람을 말한다.
②“회원”이란 월 단위로 등록하고 수강하는 사람을 말한다.
③“비회원”이란 1월 미만 단위로 1일 이용권을 이용하는 사람을 말한다.
제4조 약관의 효력발생 및 변경
① 이 약관은 센터에서 안내게시판을 통한 게시, 홈페이지 게재, 인쇄된 약관을 회원에게 교부, 또는 구두설명 중 한가지 이상의 방법에 의해 그 효력이 발생한다.
② 센터의 이용약관 변경이 있을 경우 적절한 절차를 거쳐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제1항과 동일한 방법으로 공지함으로서 그 효력이 발생한다.
③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계약해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의 공지일 이후 계속적인 체육시설 및 서비스 이용을 원하여 등록한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한다.
제2장 회원 이용수칙
제5조 약관의 효력발생 및 변경
① 당 센터 회원자격은 당 공사가 제시하는 실명확인 절차를 거쳐 홈페이지에 가입 및 신청서 작성 후 센터의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이용요금을 납부한 자로 하며 이때 이용계약 또한 성립된 것으로 본다.
② 타인의 명의로 회원신청 및 프로그램 이용신청을 할 수 없으며 이용자의 명의변경 또한 불가능 하다.(미성년자 포함)
③ 센터가 정한 회원가입신청(홈페이지포함)의 기재내역이 사실과 다르거나 고의 또는 부주의로 누락된 경우 이로 인한 불이익은 회원이 부담하여야 한다.
④ 센터가 정한 회원가입 신청(홈페이지포함)의 기재내역이 변경되었을 시 회원은 이 사실을 센터에 통보해야 한다. 이를 태만히 함으로써 발생되는 불이익은 회원이 부담하여야 한다.
⑤ 회원의 구분은 다음과 같다.
1. 월 회원은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각 프로그램별 이용요금을 센터에 납부한 자(강습이용 회원, 자유이용 회원 등)
2. 일일회원은 센터에서 운영하는 프로그램 및 정해진시간 내 이용을 위해 일일 이용요금을 납부한 자
3. 신규회원은 당 센터의 최초가입자를 말하며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도 신규 회원으로 본다.
1) 취소, 환불 후 재 가입회원
2) 다른 프로그램으로 변경 신청한 경우
4. 기존회원은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헬스 프로그램은 개시일로 한달) 각 프로그램별 이용요금을 센터에 납부하여 체육시설을 이용하고 있는 자를 말한다.
5. 상기 회원 외 이용자들(대관, 임대, 기타이용)은 고객으로 분류
제6조 회원모집
① 프로그램별, 월별 회원 모집계획에 의거 시행하고 프로그램별 강사 수 및 시설 수용인원을 감안하여 모집 운영한다.
② 프로그램 진행상 월별로 할 수 없는 종목이나 시기별 개설이 필요한 종목들에 대하여는 센터에서 운영상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기간, 시간, 방법에 의해 별도로 회원모집을 할 수 있다.
③ 회원모집은 센터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는 회원, 동일 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하는 회원 및 기존회원을 우선 모집하고 잔여인원에 대하여는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④ 회원모집은 게시판, 홈페이지, 유인물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공고를 하며 센터 홍보 또한 할 수 있다.
⑤ 회원모집 시기는 다음과 같다.
1. 기존회원 : 매월 20일 ~ 25일
2. 신규회원 : 매월 26일 ~ 말일
3. 접수시간 : 접수처 운영시간 내. 단, 센터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 추가접수 및 접수기간의 임의변경이 가능하다.
(이용기준일 : 매월1일 ~ 말일, 헬스 프로그램 제외)
제7조 모집정원
① 프로그램별 정원은 정상적인 강습 및 이용이 가능하고 최대 수용인원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산정하며 센터의 필요에 따라 임의로 조정할 수 있다.
② 신규모집 시는 정원내 모집을 원칙으로 하며 합반 시는 강습이용 가능 범위 내에서 다소 변경(감소 또는 증가)될 수 있다.
제8조 이용(사용)료
① 본 센터 관리운영에 따라 센터장이 정하여 고시한 금액을 납부한다.
(이용요금은 물가상승률 및 소요원가의 변동에 따라 조정할 수 있다)
② 명시되지 않은 종목 및 이용료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는 센터에서 자체 책정·고시 후 적용한다.(필요시 사전 관련절차 이행)
③ 회비(이용료)의 납부는 일시불 선납을 원칙으로 하며 납부일정 및 납부방법은 센터가 정하는 바에 따라야 한다.
④ 월 프로그램 이용(사용)료는 이용횟수별 요금이 아닌 월 이용료로서 해당월(해당기간)내에서 강습, 자유이용 가능일 등을 지정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휴관일 포함)
⑤ 이용(사용)료의 감면(할인)에 관한 사항은 규정에 정하는 바에 의한다.
1. 증빙서류 지참자에 한하며 최초 할인 결제는 방문결제만 가능함
2. 증빙서류 제출한 강습 월부터 적용하며 그 전 강습에 대한 소급적용 불가
제9조 회원등록, 회원증
① 회원등록은 체육시설 내 지정된 장소에서만 가능하다.
② 등록된 회원에 대하여는 회원증을 교부하며(최초 1회에 한하여 무상) 회원카드는 본인 이외에는 사용할 수 없으며 양도·양수 및 명의 변경은 불가함을 원칙으로 한다.
③ 회원은 당해 체육시설 이용전 반드시 회원증을 제시하여야 하며 직원 또는 강사의 요구 시 언제든지 제시하여야 한다.
④ 회원자격이 상실되었을 경우 회원증을 센터에 반납하여야 하며 분실이나 훼손시에는 지체없이 센터에 신고 후 재발급 받아야 한다. 재발급 시 센터가 정한 소정의 발급수수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10조 환불
이미 납부한 이용료는 반환하지 아니한다. 다만 다음 각항에 해당되는 경우는 환불신청서 제출 시 이용료를 전액 또는 일부 환불 할 수 있다.
① 센터의 귀책
1. 프로그램 개강일(매월1일, 헬스는 첫이용일) 이전 : 전액환불
2. 개강일 이후 : 해당월 총이용일수 일할계산 적용(신청일을 기준으로한 잔여일수)
3. 센터의 귀책이라 함은 아래와 같다.
- 이용시설 및 기구 등의 이상으로 정상적인 이용이 곤란한 경우
- 이전, 휴업, 폐업, 정원초과 등으로 센터의 이용이 곤란한 경우
- 모집 후 정원에 미달(각 강습반별 50%미만)되어 운영이 불가 할 경우
- 기타 센터의 책임이 있는 사유로 정상적인 이용이 곤란한 경우
② 회원의 귀책
1. 프로그램 개강일(매월1일, 헬스는 첫이용일) 이전 : 전액환불
2. 개강일 이후 : 총 이용금액에서 10% 공제후 총 이용일수 일할계산 적용(신청일을 기준으로한 잔여일수. 단, 개인 질병으로 입원시 퇴원일 이후 10일 내 증빙자료(입퇴원 확인서 등) 제출시 입원일 기준 환불)
③ 환불신청은 회원이 직접 센터의 소정양식을 작성 회원증과 함께 제출함을 원칙으로 하며 대리신청은 가족(미성년자 제외)에 한하며 가족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서류나 위임장을 제시하여야 한다.
④ 환불신청서를 작성하지 않고 임의 결석한 경우는 환불 불가함
제11조 연기
① 회원의 사정으로 연기하고자 할 경우에는 센터에 비치된 연기신청서를 직접 작성하고 소견서 및 기타 증빙서류를 제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② 연기기간은 신청일로 1개월에 한하며(센터의 귀책은 제외) 연기 후 재연기 또는 환불은 불가하다.(연기신청 시 익월 동일에 이용이 시작되어 말일에 종료 됨) 단, 부득이한 사유발생 시는 정확한 해당증빙(진단서, 출국증명서, 이사·이직확인서 등)을 제출하는 경우 추가 1회에 한해 연기 또는 환불이 가능하다.
③ 연기신청서를 작성하지 않고 임의 결석한 경우는 연기 불가함(연기신청은 신청서제출일 기준이며 휴일과 휴관일을 포함함)단, 해당월 이용종료일 전에 한하여 개인 질병으로 입원시 퇴원 후 10일 내 증빙자료(입·퇴원 확인서 등) 제출 시 입원일 기준 소급적용 가능
제12조 반변경(합반, 강사교체등)
① 반 변경 신청은 재등록 후 정해진 기간(재등록 기간)에 한해 가능(센터의 소정양식 작성·제출)하며 대리신청은 가족에 한해 가능하다. 단, 대기 접수프로그램은 제외함
② 반 변경 신청(온라인/현장)을 했더라도 반 변경처리가 안되는 경우는 다음과 같다.
1. 변경을 원하는 시간대에 진도가 맞지 않을 때
2. 변경을 원하는 시간대 및 강습반에 정원이 차 있는 경우
③ 승급에 의한 반변경은 지도강사에 의하여 일괄적으로 처리할 수도 있다.
④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최소인원을 확보하지 못한 경우 및 기타 부득이한 사정 발생 시 합반, 폐강될 수 있다.
1. 폐강 : 정원의 50%미만인 경우, 부득이 강사배정이 어려운 경우 등 폐강과목은 해당회원에게 개별 통보함
2. 합반 : 각 반의 정원이 미달인 경우는 월차(진도)가 비슷한 반과 합반될 수 있으며 인원 수가 많은 반의 강사가 지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3. 월반 : 윗반(월차가 빠른반)의 정원이 미달인 경우 진도가 비슷하고 담당강사가 선발하는 회원은 담당주임과 협의 후 월반할 수 있다.
⑤ 센터의 운영상 지도강사는 교체될 수 있다.
1. 강사 퇴사, 계약해지 및 대체강습의 경우
2. 승급, 합반 및 월반 등의 경우
3. 정기 순환근무의 경우
⑥ 매월 신규회원은 다음 달에만 반 변경 가능
제13조 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운영규정 및 이용자 준수사항, 안전수칙 등 명시된 제반 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며 쾌적하고 안전한 시설이용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해 센터관계자(강사 또는 안전 요원)의 지시에 응해야 한다.
② 회원은 체육시설 및 센터가 제공하는 물품들을 보호하고 아껴 쓸 의무를 지닌다.
③ 회원은 자신의 건강상태 및 신체상태를 반드시 고시하여야 하며 건강에 이상 발생시 담당지도강사 및 관계자에게 알려야 한다.
④ 노약자와 평소지병(각종 성인질환, 뇌질환, 심장질환, 배변장애 등)이 있는 분들은 본인 및 보호자의 동의서, 의사소견서(센터의 필요에 의해 요구시)를 작성 제출하여 가입하여야 하며 차후 위와 같은 질병에 무리한 운동으로 인한 사망, 사고 시 당 센터에서는 책임지지 않는다.
⑤ 회원이나 회원동반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발생한 도난, 상해 등의 사고와 시설물의 훼손, 파손 또는 분실(옷장열쇠, 회원카드 등)에 대하여는 회원 또는 회원동반자에게 그 모든 책임이 있으며 원상회복에 대한 변상을 하여야 한다.(재발급 및 변상 비용은 센터에서 별도 지정)
⑥ 회원이나 동반자의 귀책사유 관련 고의 또는 주의 태만 등으로 인한 도난 및 신체적 상해와 사고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이로 인한 책임을 센터에 물을 수 없다.
제14조 회원의 자격제한 및 상실
① 회원이 센터로부터 이용료의 환불을 신청하였을 경우 회원자격은 자동 소멸된다.
② 연기신청을 하였을 경우 연기기간 동안의 회원자격은 일시 정지된다.
③ 소정의 이용료를 납부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자격은 소멸된다.
④ 타인의 회원권 이용 및 도용, 무단이용, 할인 미적용자의 할인용 입장권 이용 등 부정한 방법으로 센터를 이용 중 적발 시는 해당 이용자에게는 센터에서 정한 벌금을 부과할 수 있고 양도 회원에게는 회원자격과 이용을 제한(한시 또는 영구)할 수 있다.
⑤ 제5조에 규정된 회원의 자격을 보유한 자일지라도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 센터는 임의로 등록거부 및 강제탈퇴 등의 한시적, 영구적으로 회원자격과 이용을 제한(퇴장조치)할 수 있다.
1. 심신질환이나 전염성 질병, 배변장애, 문신 등으로 다른 회원에게 보건, 환경 상피해를 주거나 혐오감을 느끼게 하는 경우
2. 병력이 의심되는 자에 대하여 센터가 임의로 전문의의 진단서와 소견서(각서)를 요구하였으나 이에 응하지 않는 경우
3. 센터의 제규정(회원의 의무, 준수사항, 이용수칙 등)을 위반 또는 담당강사, 안전요원의 정당한 지시·통제에 불응하는 경우
4. 프로그램 이용 시 배타적 회원화합과 강제적인 금전거출 행위를 한 경우
5. 회원간 또는 강사에게 폭언, 폭행 등으로 이용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경우
6. 정상적인 강습 및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로 타 회원의 이용에 불편을 끼치는 경우
7. 회원증을 타인에게 대여하거나 센터의 승인 없이 양도, 양수하였을 때
8. 술에 만취된 경우
9. 고의로 시설물 훼손 및 체육센터 비품 절도
10. 기타 센터의 명예를 훼손시키고 센터 직원에게 부당한 요구 및 이용질서를 문란하게 하는 경우 및 회원으로서 부적합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3장 시설의 이용, 보상 등
제15조 시설이용
① 회원의 센터 이용은 운영시간 내 지정된 시간, 지정된 시설에 한한다. 다만, 체육시설의 운영시간은 시설별, 요일별, 계절별로 조정할 수 있다.
② 총 이용시간이라 함은 입장, 탈·착의, 시설이용, 퇴장까지의 총 시간을 의미한다.
③ 회원은 센터가 정한 총 이용시간 내에 퇴장을 하여야 하며 초과 이용시 강제 퇴장 조치 및 초과이용에 대한 이용료를 추가 징수할 수 있다.
④ 회원은 센터 이용 시 반드시 회원증을 지참하여야 한다.
⑤ 월 이용회원은 등록된 프로그램에 한하여 해당일 지정시간 내 이용만을 원칙으로 한다.(단, 강습이 없는 자유이용 해당일은 별도 지정된 자유이용 시간 내에만 이용 할 수 있다.)
⑥ 탈의실 및 샤워실을 이용하는 프로그램의 경우 프로그램 개시 장애인 30분전 비장애인 20분전 부터 입장이 가능하다.
⑦ 공공행사 및 시설의 긴급보수, 기타 사정으로 센터 이용(강습포함)이 제한될 수 있으며 센터는 타 시설의 이용으로 대체 및 할 일 적용 할수 있다.
⑧ 일일이용 회원은 상기 각 조항의 회원과 동등한 책임과 의무를 가진다.
제16조 휴관일
당해 체육시설의 보수·점검·환경정비 등을 위한 휴관일은 다음과 같다.
① 정기휴관일
1. 법정공휴일
2. 토·일요일(매주)
3. 근로자의 날, 매년 12월 말일(센터 종무식)
3. 정기휴관일은 센터가 필요시 사전 공지 후 변경할 수 있다.
② 회원의 안전과 원활한 이용, 기타 보수공사 등 휴관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날
③ 천재지변, 법령의 조치, 행정지도 명령, 사회정세 및 부득이한 사유로 인한 경우 전부 또는 일부를 휴관하거나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
제17조 휴게 편의시설 이용
휴게실 등의 편의시설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① 이용은 센터에서 정한 운영시간 내에서 가능하며 운영시간은 필요시 센터가 임의 조정할 수 있다. 또한 센터는 필요시 편의시설 운영을 중단할 수 있다.
② 휴게실내 음식물(커피,음료)섭취가 가능하나 냄새가 발생되는 음식물 반입은 절대 금지되며 위반 시 퇴장조치할 수 있다.
제18조 각종 장비 및 사물함 임대관련
① 시설이용 시 필요한 장비를 센터에서 대여(임대)할 경우는 센터에서 정한 요금을 납부 후 대여하여 사용할 수 있다. 대여장비 사용 시 파손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가 변상하도록 한다.
② 대여장비는 센터에서 정해진 시간 내 반납하여야 하며 시간 경과 시는 초과사용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③ 개인사물함 임대
1. 이용자격은 센터 이용회원에 한하여 이용할 수 있다.
2. 개인사물함은 센터에서 정한 임대(이용)료를 선납 후 이용할 수 있다.
3. 환불은 당일에 한하여 취소할 수 있다.
4. 임대기간은 1월 단위로 하되 본인이 희망하는 기간까지 연장할 수 있다. 단, 미납시는 경과일에 대한 요금을 납부 후(일할계산) 연장이 가능하다.
5. 기간만료 시는 만료일 기준으로 회원에게 고지(스티커부착, 전화, 문자메세지 등)하고 10일 경과 시 사물함 관리자를 포함한 2인 이상이 입회 후 개방하여 내용물을 보관한 후 타 회원에게 재 임대 할 수 있다.(연락두절시 임의개방 가능)
6. 기간만료 후 보관된 내용물을 회수하지 않을 경우 3개월 보관 후 폐기 처분한다.
7. 사물함에는 체육용구 및 필요물품 외 귀중품을 보관할 수 없으며 분실책임은 이용자가 진다.
8. 사물함 이용권은 타 회원에게 절대로 양도할 수 없다. 단, 가족이 센터 회원인 경우에는 가족임을 확인(증빙제시)하고 양도할 수 있다.
④ 이용자는 임대신청서에 명기된 이용자 준수사항을 이행할 의무를 가진다.
제19조 안전·사고보상
① 센터는 안전, 도난, 기타 방범 등을 위해 체육시설에 CCTV를 설치·운영할 수 있다.
1. 사고, 도난 등의 발생 시 CCTV의 기록내용 확인 및 제공은 수사기관 및 센터 권한의 따라 적법의뢰 시에 한해 가능하다.
2. 사고, 도난 등의 피해회원이 확인 요청 시는 센터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관리자의 입회하에 해당회원이 직접 열람케 할 수는 있다.
② 체육시설 이용중 개인 또는 타인의 부주의나 고의로 난 사고에 대하여 책임은 회원에게 있으며 센터는 일체 책임지지 않는다.
③ 센터의 귀책사유로 발생된 사고에 대하여는 사고조사 후 센터에서 가입한 공제보험에 의거하여 처리한다.
제20조 귀중품 및 유실물 처리)
① 센터에 보관 의뢰하지 않은 귀중품에 대해서는 일체 책임을 지지 않는다. 회원은 귀중품 보관 의뢰 시 센터에 귀중품의 내용(수량, 품목, 금액 등)을 상법 관련조항에 의거 정확히 고지하여야 한다.(미 고지된 귀중품은 센터에서 책임지지 않음)
② 센터의 사정상 귀중품 보관이 곤란한 경우에는 회원이 직접 보관하여야 하며 그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다.
③ 유실물 분실 및 신고는 유실물센터(고객도움창구)에 신고·접수하여야 한다.
④ 습득한 유실물은 민법 관련조항(유실물의 소유권취득)에 의거 처리한다. 단, 일반 소모성 물품(수영복, 수경, 장갑, 운동화등)의 경우 수거후 회수하지 않을 경우 1개월(30일)동안 보관 후 센터에서 임의(폐기, 매각, 기부 등) 처분한다.
⑤ 기타 회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설치된 시설(신발장, 우산꽃이 등)에 비치한 내용물의 분실, 파손 등의 경우에도 센터에서는 일체 책임을 지지 않는다.
제21조 체육시설 대관(전용사용)
① 체육시설 대관신청 및 이용은 체육센터 별도 운영규칙에 따른다.
제 1 장 : 총칙
제 2 장 : 서비스 이용계약
제 3 장 : 계약당사자의 의무
제 4 장 : 서비스 이용
제 5 장 :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제 6 장 : 기타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약관은 사회복지법인 기쁜우리월드 기쁜우리체육센터(이하 "센터"이라 한다)가 홈페이지(gibbunsports.or.kr)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이하 "서비스"라 한다)의 이용조건 및 절차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정의)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 각 호와 같습니다.
1. 이용자 : 본 약관에 따라 센터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자
2. 이용계약 :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센터과 이용자간에 체결하는 계약
3. 가입 : 센터가 제공하는 신청서 양식에 해당 정보를 기입하고, 본 약관에 동의하여 서비스 이용계약을 완료시키는 행위
4. 회원 : 당 사이트에 회원가입에 필요한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 등록을 한 자
5. 이용자번호(ID) : 회원 식별과 회원의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이용자가 선정하고 센터이 승인하는 영문자와 숫자의 조합(하나의 주민등록번호에 하나의 ID만 발급 가능함)
6. 패스워드(PASSWORD) : 회원의 정보 보호를 위해 이용자 자신이 설정한 영문자와 숫자, 특수문자의 조합
7. 이용해지 : 센터 또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이후 그 이용계약을 종료시키는 의사표시
제3조(약관의 효력과 변경)
회원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회원 탈퇴(해지)를 요청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로부터 7일 이후에도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경우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① 이 약관의 서비스 화면에 게시하거나 공지사항 게시판 또는 기타의 방법으로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됩니다.
② 센터는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이 약관의 내용을 변경할 수 있으며, 변경된 약관은 서비스 화면에 공지하며, 공지후 7일 이후에도 거부의사를 표시하지 아니하고 서비스를 계속 사용할 경우 약관의 변경 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③ 이용자가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본인의 회원등록을 취소할 수 있으며, 계속 사용하시는 경우에는 약관 변경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되며 변경된 약관은 전항과 같은 방법으로 효력이 발생합니다.
제4조(준용규정)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및 기타 관련법령의 규정에 따릅니다.
제2장 서비스 이용계약
제5조(이용계약의 성립)
이용계약은 이용자의 이용신청에 대한 센터의 승낙과 이용자의 약관 내용에 대한 동의로 성립됩니다.
제6조(이용신청)
이용신청은 서비스의 회원정보 화면에서 이용자가 센터에서 요구하는 가입신청서 양식에 개인의 신상정보를 기록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7조(이용신청의 승낙)
① 회원이 신청서의 모든 사항을 정확히 기재하여 이용신청을 하였을 경우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 이용신청을 승낙합니다.
②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이용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본인의 실명으로 신청하지 않았을 때
2. 타인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였을 때
3. 이용신청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4. 사회의 안녕 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하였을 때
5. 기타 센터이 정한 이용신청 요건에 미비 되었을 때
제8조(계약사항의 변경)
회원은 이용신청시 기재한 사항이 변경되었을 경우에는 수정하여야 하며, 수정하지 아니하여 발생하는 문제의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3장 계약당사자의 의무
제9조(센터의 의무)
센터는 서비스 제공과 관련해서 알고 있는 회원의 신상 정보를 본인의 승낙 없이 제3자에게 누설하거나 배포하지 않습니다. 단, 전기통신기본법 등 법률의 규정에 의해 국가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범죄에 대한 수사상의 목적이 있거나 또는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의한 요청이 있을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10조(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할 때 다음 각 호의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1. 다른 회원의 ID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행위
2. 서비스에서 얻은 정보를 복제, 출판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는 행위
3. 센터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행위
4.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는 행위
5. 범죄와 결부된다고 객관적으로 판단되는 행위
6. 기타 관계법령에 위반되는 행위
②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영업활동을 할 수 없으며, 영업활동에 이용하여 발생한 결과에 대하여 센터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하거나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도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4장 서비스 이용
제11조(회원의 의무)
① 회원은 필요에 따라 자신의 메일, 게시판, 등록자료 등 유지보수에 대한 관리책임을 갖습니다.
② 회원은 센터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임의로 삭제, 변경할 수 없습니다.
③ 회원은 센터의 홈페이지에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물이나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권리를 침해하는 내용물을 등록하는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합니다. 만약 이와 같은 내용물을 게재하였을 때 발생하는 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제12조(게시물 관리 및 삭제)
효율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하여 회원의 메모리 공간, 메시지크기, 보관일수 등을 제한할 수 있으며 등록하는 내용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사전 통지없이 삭제할 수 있습니다.
1. 다른 회원 또는 제3자를 비방하거나 중상모략으로 명예를 손상시키는 내용인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4. 센터의 저작권, 제3자의 저작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5. 회원이 센터의 홈페이지와 게시판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 사이트를 링크하는 경우
6. 기타 관계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13조(게시물의 저작권)
게시물의 저작권은 게시자 본인에게 있으며 회원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가공, 판매하는 행위 등 서비스에 게재된 자료를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제14조(서비스 이용시간)
서비스의 이용은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정기 점검 등의 사유 발생시는 그러하지 않습니다.
제15조(서비스 이용 책임)
서비스를 이용하여 해킹, 음란사이트 링크, 상용S/W 불법배포 등의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되며, 이를 위반으로 인해 발생한 영업활동의 결과 및 손실, 관계기관에 의한 법적 조치 등에 관하여는 센터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6조(서비스 제공의 중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을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2. 전기통신사업법에 규정된 기간통신사업자가 전기통신 서비스를 중지했을 경우
3. 시스템 점검이 필요한 경우
4. 기타 불가항력적 사유가 있는 경우
제5장 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제17조(계약해지 및 이용제한)
①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회원 본인이 인터넷을 통하여 해지신청을 하여야 하며, 센터에서는 본인 여부를 확인 후 조치합니다.
② 센터는 회원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 해지조치 30일전까지 그 뜻을 이용고객에게 통지하여 의견진술할 기회를 주어야 합니다.
1. 타인의 이용자ID 및 패스워드를 도용한 경우
2. 서비스 운영을 고의로 방해한 경우
3. 허위로 가입 신청을 한 경우
4. 같은 사용자가 다른 ID로 이중 등록을 한 경우
5.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내용을 유포시킨 경우
6. 타인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불이익을 주는 행위를 한 경우
7. 서비스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목적으로 다량의 정보를 전송하거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
8. 정보통신설비의 오작동이나 정보 등의 파괴를 유발시키는 컴퓨터바이러스 프로그램 등을 유포하는 경우
9. 센터 또는 다른 회원이나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는 경우
10. 타인의 개인정보, 이용자ID 및 패스워드를 부정하게 사용하는 경우
11. 회원이 자신의 홈페이지나 게시판 등에 음란물을 게재하거나 음란 사이트를 링크하는 경우
12. 기타 관련법령에 위반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6장 기 타
제18조(양도금지)
회원은 서비스의 이용권한, 기타 이용계약상의 지위를 타인에게 양도, 증여할 수 없으며, 이를 담보로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19조(손해배상)
센터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동 손해가 센터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한 손해를 제외하고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20조(면책 조항)
① 센터는 천재지변, 전쟁 또는 기타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센터는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발생한 손해에 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③ 센터는 회원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이용의 장애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④ 센터는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이익이나 서비스를 통하여 얻는 자료로 인한 손해에 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⑤ 센터는 회원이 서비스에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21조(관할법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 될 경우 센터의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전속 관할법원으로 합니다.